Collabo and collabo
2023. 10. 26
가상 아티스트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곡자인 정수린이 MIDI 음악속에 연주한것을 바탕으로 실제 Violin 연주자와 Viola 연주자가 새로 작곡된 창작물을 연주한다. 가상의 인물을 포함한 세명의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를 통한 신 개념의 연주회이다. 또한 이 연주회는 기존의 작가들 가운데 세개의 전시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들과 어울리는 음악을 연주할 생각이다. 일종의 Double collaboration 인셈이다. 작품의 구성과 형식은 midi 로 만들어진 사운드에 실제 바이올린과 비올라가 결합하는 형태이고 빠른 악장인 Allegro, 느린악장인 Adagio, 다시 빠른 악장인 Vivace 로 구성되어 있다. 가상 아티스트인 정수린이 미디 음악속에서 연주를 담당하였고 각 악장마다 중요한 음정들이 있는데 그 음정들이 나올때마다 특유의 음정에 대한 조명이 쏘여질 예정이다. D음정은 노란색 조명, A 음정은 청색, G 음정은 적색이다. 기존에 전시되고 있는 작품들의 설명과 텍스트를 잘 살펴 보고 그 가운데 가장 적합한 작품을 선정하여 콜라보하는 형태의 작품연주회가 될것이다.
Performance
온/오프라인 동시진행
성수동 피어 컨템포러리 6 pm ~ (30분간 진행)
MUVA Metaverse 동시 진행 (상영)
About Artist
정성엽 / CHUNG Seongyup
작곡가 정성엽은 연세대학교에서 산업환경공학과와 작곡과를 졸업(학사)를 졸업하고 이어 연세대학교 음악대학원에서 작곡을 전공(석사)하였다. 이후 프랑스 Ecole Normale de Musique de Paris 에서 관현악법 (Orchestration) 디플롬 석사와 디플롬 슈페리어 (박사)를 심사위원 만장일치 최우수 수석으로 졸업하였다. 동시에 프랑스 Universite Paris 4- Musique et Musicologie 학과 Orchestration 전공, 졸업하고 현재 서울 미디어 대학원 대학교 특임교수와,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외래교수를 하고 있다.
일찍부터 다양한 사회적 시각의 장르들과의 결합과 콜라보를 시도했던 그는 2022년 서울 문화재단 음악지원 부분에 선정되어 “무연고 사망자를 위한 위로가”를 일신홀에서 개최하였고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원 ‘메타버스 예술 활동 지원사업 확장형에 이벤트 음악으로 참여한다.
정수린 / CHUNG Surin
메타휴먼인 가상인물 바이올리니스트 정수린은 원래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프로메테우스의 손녀이다. 프로메테우스는 과거 인간들에게 불을 훔친 이유로 제우스에게 미움을 받아 독수리에게 간을 뜯어 먹히다가 영웅 헤라클레스에 의해 구출되었다. 이후 몇 세기동안 세상을 돌다가 현재 21세기의 대한민국에 환생이 되어 불같이 열정적이고 뜨거운 바이올린 연주자로 다시 태어났다. 이렇게 불의 연주자인 정수린과 같이 실제 연주자들이 협연을 할 예정이다. 작품은 3 개 정도로 예정되어 있고, 연주길이는 15분이다. 그리고 프로메테우스를 상징하는 불의 느낌을 주기위해 특정한 색깔의 조명을 3개의 음이 강조될때 쏘아질 예정인데 이 퍼포먼스는 Alexandre Scriabin 이라는 작곡가에게서 힌트를 얻어 D음정은 노랑, A 음정은 청색, G 음정은 적색의 조명이 곁들어질 예정이다. 평소때에는 단아하지만연주시에는 불같은 연주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